인도네시아에서의 한류 열풍, 한글 인기 어디까지?
맥도널드도 한류 열풍 인식한 제품 출시
맥도널드 김치치킨, 칼스주니어 대박버거
이게 한류인 건가?
진짜 대단해! 싶은 요즘 인도네시아 사정~
한 번 구경해 보실래요? ^^
맥도널드의 김치치킨,
Ayam McD Kimchi (아얌 맥디 김치)
Daebak, Gak bisa Nolak, 최고 (대박, 가 비사 노락)
대박, 거부할 수 없어, 최고
김치, 대박, 최고 등의 한국음식, 한글표현, 한글이 조화된
맥도널드의 길거리 광고 현수막
"최고"라는 한글이 한국인에게는 어색해 보이겠지만
해외살이 한국인이라면 길거리 지나다 만나게 되는
이런 한글도 그저 반갑다.
미국의 인기 패스트푸드 체인 중 하나인 칼스주니어도
대박버거 출시
프리미엄 코리안 소스를 넣었다는
대박비프버거와 대박치킨버거
광고판에 선명한 한글 "대박"이 반갑다.
옥스퍼드 사전에도 실렸다더니
"대박"이 한글 홍보 제대로 하는 듯~
한류 열풍에 편승한 마케팅 전략으로
한글 사용 선호도 업업
몇 년 전부터 인도네시아 슈퍼마켓에서
심심찮게 한글이 적힌 현지제품이 보이곤 했는데
그때는 글씨체가
기본고딕이나 기본명조인 경우가 많아서
딱 봐도 이건 한국제품이 아니구나 했다.
그런데 최근에 나오는 제품들은
제대로 된 한글폰트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이게 한국 제품인지, 인도네시아 제품인지
갸우뚱하게 되더라
2013년에 첫 출범한
인도네시아 토종 한식브랜드 "무지개 Mujigae"는
한류 열풍을 이용하기 위해
사업을 제안했다고 인정했다고 한다.
무지개는 최근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데,
슈퍼마켓 매대에서 무지개 상품을 본다면
한국에서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었나
생각하게 될지도 모른다.
패키지 디자인이며 한글글씨체가
훨씬 세련되어지고
더 다양한 품목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Alvin Arief, Director Champ Group,
mengakui awalnya Mujigae dihadirkan
untuk memanfaatkan demam Korea.
챔프 그룹의 이사인 앨빈 아리프(Alvin Arief)는
처음에 무지개를 제시한 것은
한류 열풍을 이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인정했습니다.
- 출처 : https://www.marketing.co.id/
드맘 꼬레아 deman Korea 한류 열풍
인도네시아에서의 한글 마케팅에 대해
챗 GPT에게 물어봤다.
드디어 사용해 봤다. 챗 GPT!
많이 느려졌다더니
글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커서만 깜빡거리네
암튼... AI의 생각은~
한글 패키지 디자인 전략은
최근 인도네시아에
한국 제품의 수입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기업들은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한글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한글을 사용함으로써
제품의 독특한 이미지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의 눈에 띄게 하여
제품을 더욱 쉽게 기억하고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있다고도
챗 GPT 생각
질문이 명확할수록
답변도 명료하더라는 첫 사용 소감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나게 읽으셨다면
공감의 하트 ❤ 와 댓글 부탁드려요~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ᴗ•◍)❤
로그인 없이 할 수 있어요 ^^
오늘도 굿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