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코페디아 환불 절차 안내
인도네시아에 살면서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라면 아마도 밴드와 토코페디아가 아닐까 싶다.
밴드는 한인 커뮤니티라서 트러블이 생기면 한국어로 소통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무리 없이 의사소통이 되는 반면 토코페디아에서 쇼핑 후 문제가 생기면 의사소통 문제 때문에 답답한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토코페디아 환불 과정을 정리해 봤다.
환불 절차
1.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 종 모양 🔔 클릭
2. 배송 완료 아이콘 클릭
(Sampai Tujuan)
3. 환불 대상 상품 선택
4. 최하단의 Komplain 선택
5. 배송완료/미배송 중 선택
6. 반품 사유 선택
7. 반품 사유 입력 및
증거사진/동영상 첨부
환불 사유 입력할 때 영어, 인도네시아어 둘 중에 어떤 언어도 상관없다. 고객센터에서 보고 판단만 가능하면 된다. 영어로 컴플레인 하면 영어로 응답해준다.
토코페디아는 한국의 오픈마켓과 비슷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구매확정을 하지 않았고 상품 하자의 책임이 판매자에게 있을 경우 대부분 스피디하게 환불이 된다.
2,3번의 컴플레인을 해본 경험에 비추어보면 컴플레인 후 반나절 내에 환불이 이루어지더라. 당황하지말고 차근차근 절차대로 진행하면 된다.
토코페디아 구매 후 상품이 배송되었다면 성급하게 구매확정 Selesai(슬르사이, 완료되다) 클릭하지 말고 상품 상태를 잘 체크한 후에 문제가 없다면 Selesai를 클릭하도록 하자.
만약 구매확정 후에 컴플레인을 해야 할 경우 Tokopedia Care에서 컴플레인 절차와 비슷한 방법으로 환불을 받을 수도 있긴 하다. 내 경험... ㅠㅠ
토코페디아 케어는 애플리케이션 오른쪽 하단 Akun(아꾼, 계정)을 클릭 후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중앙에서 찾을 수 있다. Pilih topik masalah Anda(삘리 토픽 마살라 안다, 문제 주제 선택)의 8가지 메뉴 중 Komplain Pesanan(콤플레인 쁘사난, 주문 불만)을 선택하고 위와 같은 절차를 거치면 환불받을 수 있다.
즐쇼핑 후 스트레스 받기 있기? 없~기~~
스텔라의 자카르타 주부사전
인도네시아어 어휘 Kosa Kata
· komplain(콤플라인) : 불만, 불평하다
· sampai(삼빠이) : 도착하다,다다르다
· tujuan(뚜주안) : 목적, 목적지, 목표
· pesanan(쁘사난) : 주문
· diterima(디뜨리마) : 받아지다
· selesai(슬르사이) : 끝나다, 완료되다
· akun(아꾼) : 계정
· pilih(삘리) : 선택하다, 고르다
· masalah(마살라) : 문제
· C.O.D (cash on delivery) : 착불
· dibayar setelah diantarkan(디바야르 스뜰라 디안따르깐) : 배송 후 지불
'생활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트러스트 - 랜치마켓, 파머스마켓 포인트카드 (0) | 2020.12.27 |
---|---|
토코페디아에서 상품구매 시 미리 확인하면 좋은 것 (쇼핑루틴) (4) | 2020.12.22 |
와이파이 신호가 약할 때 - 인터넷 속도 테스트하기 (4) | 2020.12.15 |
인도네시아 인터넷 업체 (16) | 2020.12.13 |
우리집 안심 코로나 방역 수칙 - 인도네시아 신규확진자 8천명 경신 (4) | 2020.12.08 |
댓글